학교 내 CCTV설치를 둘러싼 이견을 공동체대화로
- 학교 구성원내 상호 이해와 지속적 대화기반 마련 기회 -
지난 3월, 갈등해결과대화는 특수학교인 00학교에서 공동체대화를 진행했습니다.
학부모, 교사가 함께 모여 교실 내 CCTV설치 요구를 통해 드러난 학교 구성원들의 공동의 관심사를 발견하고, 상호 이해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으며 총 60여명의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모여 대화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화 모임을 마무리 하면서, 어려운 주제이지만 직접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 CCTV요구 배경에 학생들의 안전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는 것, 이런 대화의 자리를 어떻게 지속해나갈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자리였다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번 공동체 대화는 특수학교 특성상 학생들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하는 사건과 사고 때문에 교실 내 CCTV 설치를 요구하는 학부모회가 우리 단체에 공청회 진행을 요청하면서 마련된 것이었습니다.
학부모회 요청을 받고, 학부모회와 학교 관리자, 그리고 교사들과 만나면서 CCTV 설치에 관한 각각의 입장을 주장하는 자리보다는 CCTV로 불거진 공동의 관심사를 찾고 상호 이해를 넓히는 것이 필요하겠다고 생각되어 공동체 대화를 제안하였습니다.
이 제안이 받아 들여져서 공청회가 공동체 대화의 장으로 만들어 질 수 있었던 건, 학부모, 교사, 학교 관리자가 더 나은 교육환경과 신뢰를 쌓고자하는 마음에서 결단하고 양보가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단체의 진행자로 활동하는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대화 모임 이후, 이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특성과 교육권을 존중하는 CCTV 설치 여부를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교사•학부모가 함께 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여 논의의 장을 만들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소통과 신뢰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00학교 공동체 구성원 모두를 응원합니다.
Comen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