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2일(토)부터 9월 9(토)일까지 총 세 차례에 걸쳐 ‘차이와 불일치를 다루는 갈등해결’ 교육 첫 번째 과정인
“갈등과 갈등다루기”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교육 과정에서는 참가자 분들과 함께 갈등이란 무엇인지 이해하고,
갈등 상황에서 어떻게 소통하는 지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갈등과 갈등다루기” 참가자 소감
● 갈등에 대한 관점을 넓힐 수 있었고, 감정, 대화, 경청 등 실질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 갈등의 원인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갈등해결의 과정을 모색하는 과정에도 다양한 이해 관계자가 관여하게 되기 때문에, 갈등해결이란 하나의 정답에 도달하거나 어떤 상태에 이르는 것이 아니라 해결을 통해 모색해가는 과정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갈등’이라는 것에 대해 객관적으로, 이론적으로 생각해보고 이해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 갈등 인식에 대한 동의조차 어렵다는 사실이 조금은 막막했으나 갈등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할 수 있었다.
● 집단 토의, 참여, 활동 등으로 일방적 교육이 아닌 점이 도움이 되었다.
● 나를 자극시키고 환기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나에게 벌어지는 상황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다시 생각해보며 분리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게 된 듯 하다.
● “맥락대로 듣고, 말하기” 갈등생황에서 상대방 이야기를 잘 듣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나의 판단으로 인해서 맥락대로 듣는 거를 잘 못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 갈등에 대한 해결방법과 의사소통의 가능성. 작은 사례도 분석할 수 있다는 것.
● 갈등 인식에 대한 동의조차 어렵다는 사실이 조금은 막막했으나 갈등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할 수 있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