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활동소식 & 자격교육공지"

14번째 열린대화, 네번째 이야기 '투표로 말하는 유권자' 이모저모



갈등, 갈등해결, 소통, 정치, 양극화, 미디어, 정치인, 대화, 열린대화, 갈등 소통, 갈등 정치,조정, 공약, 정치인의 소통, 유권자, 언론, 22대 국회의원선거, 정치양극화, 적대적 공존, 포퓰리즘, 토론, 미디어, 온라인대화, 청년문화공간, 새로운미래당,새로운미래,이준석,이낙연,6억,김종민,개혁신당,조국,결별,제3지대,합당,신당,탈당,지지자,새미래,새미래복귀,공동대표,결별,합당쇼,갈등해결과대화,갈대,김종인,주도권,주도권싸움,주도권다툼,한동훈,생닭,조국,비명,비명계,지지율,지지율조사,다시합류,입당,입당방법,갈등, 갈등해결, 소통, 정치, 양극화, 미디어, 정치인, 대화, 열린대화, 갈등 소통, 갈등 정치,조정, 공약, 정치인의 소통, 유권자, 언론, 22대 국회의원선거, 정치양극화, 적대적 공존, 포퓰리즘, 토론, 미디어, 온라인대화, 청년문화공간


제22대 국회의원선거 22일 전인 3월 20일 저녁,

2월 마지막 수요일부터 시작한 갈대의 열린대화 ‘정치, 터놓고 대화합시다’의 네 번째 이야기가 진행되었습니다.


네 번째 이야기의 주제는 ‘투표로 말하는 유권자’였습니다.

정치 이야기를 싸우지 않고, 다양한 세대의 사람들이 모여 풍부한 이야기를 나눈 것에 만족해

첫 번째 이야기부터 네 번째까지 주~욱 참여한 참가자부터 지금보다 나은 정치를 바란다는 공통점을 찾고 정치 무관심을 바꿀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기를 바라는 참가자까지 모두 모여 이날도 정치 이야기를 안전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투표로 말하는 유권자’는

투표로 유권자의 권리를 행사한 경험, 투표로 말하고 싶었던 것은 무엇이었는지, 투표권을 행사하거나 행사하지 않을 때 기준과 이유에 관해 전체가 함께 그리고 삼삼오오 나뉘어서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참가자의 이야기를 듣고 더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질문할 시간을 갖게 되어 네 번째 대화가 더 풍성해지기도 했습니다.

     

이야기를 마치고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이번 선거를 기대해본다.”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소수 정당이나 후보의 공약 등을 잘 살펴보고 소신 투표를 해야겠다.”


“뉴스 보면서 혼자 생각하는 것보다 함께 이야기하니 생각이 정리되는 것 같아 좋았다.”


라는 소감을 남겨주었습니다.

     

앞으로 두 번의 온라인 대화와 한 번의 오프라인 대화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 다섯 번째 주제 이야기 “공약 톺아보기” (온라인)


- 여섯 번째 주제 이야기 “유권자의 선택, 내가 보고 싶은 세상”(온라인)


- 일곱 번째 주제 이야기 “선거가 끝난 뒤, 남은 이야기”

(오프라인, 진행:김찬호_성공회대학교 초빙교수/‘베이비부모가 노년이 되었습니다’ 저자_)



앞으로 남은 세 번의 대화에, 더 많은 분이 안전하게 정치 이야기를 하는 경험을 함께했으면 좋겠습니다.


참가 신청은 아래 링크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갈등, 갈등해결, 소통, 정치, 양극화, 미디어, 정치인, 대화, 열린 대화, 갈등 소통, 갈등 정치, 선거, 유권자, 청년문화공간, 온라인대화






조회수 16회

관련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